티스토리 뷰

오늘은 모든 염증에 효과적인 덱사메타손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덱사메타손은 우리 몸의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 체계를 조절해 주는 강력한 약물입니다. 하지만 이 약물을 너무 많이 또는 오랫동안 사용하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오늘은 덱사메타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 약물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부작용과 대처방법

덱사메타손이란? 

우리 몸이 자연적으로 만드는 것과 비슷한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몸의 염증을 줄여주고, 면역 체계를 조절해줘요. 그런데 이 오랫동안 사용하면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예를 들어, 천식이나 피부질환, 알레르기성 질환, 염증성 질환 등에 사용됩니다. 또한, 면역억제 작용을 통해 장기 이식 수술 후 장기에 대해 거부 반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 면역 억제제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덱사메타손은 암 세포의 분열을 억제하고, 항암제의 부작용을 감소시키는데도 사용됩니다. 염증 반응을 억제하여 호흡기 기능을 유지하고,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향력이 큰 약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덱사메타손의 영향력 

우리 몸의 면역 체계는 바이러스나 세균 같은 외부의 침입자를 막기 위해 항상 경계하고 있습니다. 이 면역 체계는 우리 몸의 군대와 같아요. 때때로 이 군대가 너무 강력해져서 우리 몸의 조직을 공격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염증입니다.

덱사메타손은 이 군대의 힘을 약화시켜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즉, 우리 몸의 군대가 너무 강력해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그래서 덱사메타손은 염증이 심한 사람들이나 암 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덱사메타손의 부작용 

  • 기분이 들쑥 날쑥 기복이 심해짐 : 기분이 자주 바뀌거나 화가 잘 날 수 있어요.
  • 피부 문제: 피부가 얇아지거나 여드름이 생길 수 있어요.
  • 부종 : 몸에 물이 차서 손이나 발이 부어 보일 수 있어요.
  • 골밀도 감소: 뼈가 약해져서 쉽게 부러질 수 있어요.
  • 위장관계 궤양 또는 출혈의 증상: 복용하는 동안 위장관계 궤양 또는 출혈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는 경우: 장기간 투여 시 갑자기 투여를 중단하는 경우, 급성 부신부전, 발열, 두통, 식욕부진, 무력감, 근육통, 쇼크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덱사메타손 복용시 금기약물

 

 HIV 치료제

 Asunaprevir, Daclatasvir 등의 HIV 치료제와 병용하면 덱사메타손의 효과를 증가시켜 부작용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면역억제제, 심장약, 이뇨제, 항진균제, 부정맥치료제, 항콜린제, 소염진통제

이들 약물과 병행 사용할 경우 덱사메타손에 의해 해당 약물의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소염진통제, 결핵치료제, 항암제, 항응고제, 경구용 혈당강하제, 고혈압치료제 등:

약물과 사용할 경우 해당 약물의 효과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다른 약물과 함께 덱사메타손을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부작용 발생시 대처방법 

  1. 의사에게 알리기 :  덱사메타손을 복용하면서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의사에게 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적인 방법은 필수입니다.
  2. 약물 복용량 조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의 복용량을 조절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부작용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3. 약물 복용 시간 조절: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물의 복용 시간을 조절할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덱사메타손이 수면을 방해한다면, 아침에 약을 복용하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4. 다른 약물과의 병용: 부작용을 관리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의사의 지시에 따라 다른 약물과 함께 덱사메타손을 복용할 수도 있어요.

 

덱사메타손 구입방법 

덱사메타손은 염증에 효과적인 면역 체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데요. 이 약물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병원에서 의사의 판단하에 처방으로 받을 수 있는 약물입니다. 덱사메타손은 알약, 주사제, 안과용제, 구강연고, 비강분무제, 크림제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그리고 임의대로 복용량이나 복용 기간을 임의로 변경하면 안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테로이드 비교

덱사메타손과 다른 스테로이드의 비교

렉사프로와 다른스테로이드 비교표
스테로이드 비교표

스테로이드 강도를 나열해 보면

1. 덱사메타손(Dexamethasone)

가장 강력한 스테로이드 중 하나로, 프레드니손보다 6배, 하이드로코르티손보다 25배 더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메틸프레드니솔론(Methylprednisolone)

프레드니손과 유사하지만 미네랄코르티코이드 활성이 좀 더 적다 보니 수분저류 등이 덜 나타납니다.

 

3. 프레드니손(Prednisone)

덱사메타손보다 6 배 더 약합니다.

 

4. 하이드로코르티손(Hydrocortisone)

덱사메타손보다 25 배 더 약합니다.

이 순서는 일반적인 비교이며, 실제 효과는 개인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덱사메타손은 강력한 약물이지만, 올바르게 사용하면 우리 몸의 '수호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약물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덱사메타손을 복용하는 동안에는 의사와의 꾸준한 소통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