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겨울에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을 경험해서 고생한 적이 있어요. 친구들과 함께 굴전과 굴찜을 먹으러 갔습니다. 음식은 개꿀 맛있었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지요. 하지만 그날 밤부터 이상한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더니 구토가 시작되었습니다. 속이 쓰리고, 메스꺼웠고,구토를 하고 나면 잠시 호전되는 것 같았지만, 곧 다시 구토가 반복되었습니다. 그리고 설사도 시작되었습니다. 물과 같은 대변이 나오고, 배가 계속 울분을 토하며 지진을 일으켰습니다. 복통이 심해져서 잠을 잘 수도 없었어요. 오한과 발열도 동반되었습니다. 온몸이 차가워지고, 땀이 나기도 했어요 몸이 약해지고, 힘이 빠져나갔습니다. 제발 이 고통에서 멈추길 바라며 다음 날 아침에는 더 이상 버틸 수 없어서 병원에 갔습니다. 의사 선생님이  노로바이러스 식중독이라고 진단하고, 수액과 진통제, 항생제, 구토 억제제 등을 처방해 주었습니다. 요즘 노로바이러스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영유아기 어린 많이 걸려서 입원까지 하는 어린 환자가 많다고 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로바이러스의 증상과 전염되는 경로, 예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법과 증상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는 영어로는 norovirus 또는 winter vomiting bug라고 해요.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이다. 위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증상 & 회복기간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1일~2일 잠복기를 거친후 증상이 나타나요. 그 후 구토증상이 하루 이틀 지속되고 설사가 2~3일 지속됩니다. 구토와 설사를 하는 이유는 노로바이러스가 위와 장에 들어가면 위장벽을 손상시켜요. 위장벽은 위와 장을 보호하고, 음식물을 소화하고, 영양분을 흡수하는 역할 해야 하는데, 위장벽이 손상되면 위와 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염증이 생깁니다. 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구토와 설사를 하게 되는 거예요. 그래야 바이러스와 오염된 물질이 배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로바이러스 걸렸을때 치료법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보통 1~3일 동안 증상이 지속되고, 그 후에는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아요. 소나기처럼 2박 3일 이면 지나가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린이나 노인, 또는 다른 질병이 있는 사람은 탈수나 전해질 불균형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서 병원에 가서 증상을 완하 시키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구토와 설사때문에 탈수증상이 있을 수 있어서 전해질 보충을 위해 수액을 맞거나 상황이 안되면 포도당을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저는 포도당을 열심히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처방받은 스멕타 현탁액도 같이 먹었습니다. 물도 많이 마셔줘야 해요.

노로바이러스에 도움이 되는 음식 

이미 장의 기능을 떨어뜨렸기 때문에 며칠동안은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소화력을 돕고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 음식 위주로 드셔야 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좋은음식
노로바이러스에 도움되는 음식

 

 죽 

소화가 잘 되고, 위장관을 안정시키고, 영양분을 공급하는 음식이에요.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위와 장이 염증을 일으키고, 구토와 설사로 인해 체액과 전해질이 손실되기 때문에, 저자극의 탄수화물을 공급해 주는 음식을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원이 되고, 단백질은 면역력을 높여주고, 근육과 조직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해요. 에너지와 면역력이 감소하고, 근육과 조직이 손상되기 때문에,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실차

매실차는 소화를 돕고, 설사를 줄이고, 위산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매실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전해질을 보충하고, 장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칼륨, 비타민 B6, 식이섬유 등이 들어있어, 에너지를 공급하고, 설사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차

구토를 억제하고, 위를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증, 항균,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감염을 예방하고, 회복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돼요.

 

 

피해야 되는 음식 

노로바이러스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노로바이러스 감염시 피해야되는 음식

 

 

 당류 

장내 세균의 번식을 촉진하고, 장운동을 자극하여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어요.

 

 과일

 비타민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과일산이나 설탕이 장을 자극하고,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과일이 노로바이러스가 오염될 수 있는 위험이 있어서 피해 주세요.

 

 우유, 요구르트 (유제품)

칼슘이나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락토오스가 장내 세균의 활동을 증가시키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그리고 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서 섭취하면 안 됩니다.

 

 지방

지방은 에너지원이 되지만, 소화가 어렵고, 장의 흡수를 방해하고,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어요.

 

 밀가루

탄수화물이 풍부하지만, 글루텐이나 락토오스가 장을 자극하고, 가스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의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요.

즉, 회복될때 까지 흔히 즐겨먹는 맛있고, 단짠 음식은 전부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노로바이러스는 2~3일 장염 증상을 거쳐서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면역에 취약한 어린이는 고열과 설사에 시달리며 다른 병으로 이어질 수 있어서 위생관리를 잘해주셔야 해요. 특이 아이들이 있는 가정은 소독제를 항상 사용해 주세요.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할 때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굴, 생선, 조개 등의 해산물은 충분히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차가운 음식이나 얼린 음식은 바이러스가 살아남을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고요.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높아서, 감염된 사람이 사용한 공간이나 물건에서도 쉽게 퍼질 수 있어요. 그래서 감염된 사람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도 소독을 잘해주시고 장난감도 자주 소독해 주세요. 청소도 자주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염된 사람은 음식을 나눠 먹으면 바이러스가 옮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위생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예방이 가장 중요합니다.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안전하게 조리하고, 오염된 표면을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필수적이에요.

질병관리본부의 노로감염증 예방법
질병관리본부

 

 

항상 소독제 사용하기

청소와 청결 유지하기

증상 있는 가족과 분리해서 개인위생에 신경 쓰기

해산물 충분히 익혀먹기 

 

이렇게 노로바이러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았습니다. 겨울철에 건강을 잘 챙기시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