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주주환원방식으로 자사주 소각과 배당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가 주주들에게 지속적인 이익을 발생시킨다면 기업은 가치를 높이고 주식시장도 좋은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주주환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기업들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주들에게 이익을 돌려주는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사주 소각과 자사주 매입 뜻과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어떤 기업들이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사주소각매입뜻과 주주환원정책

주주환원 이란?

주주환원은 기업이 이익을 어떤 방식으로든 주주에게 되돌려주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은 주주들이 기업에 투자한 돈을 회사가 이익을 얻으면 일정 부분을 다시 주주들에게 주는 것입니다. 주주환원은 배당금을 주는 것이나 자사주를 매입하고 없애는 것 등 다양한 형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목적은 주주들에게 기업의 성과를 나누어주는 것이고 요즘 많은 기업들이 주주환원정책으로 늘려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더 많은 기업들이 늘렸으면 좋겠습니다.

 

 

자사주소각 뜻

자사주 소각은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시장에서 구입한 후, 해당 주식을 없애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는 발행된 주식의 총 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 각 주식의 가치를 상승시킵니다. 주식 소각은 기업이 주주 가치 향상을 목적으로 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기업이 1주 당 10,000원으로 평가되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때, 50%의 주식을 소각한다면 주식의 총 수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각 주식의 가치는 상승하여 이론적으로 1주 당 20,000원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자사주 소각은 기업의 가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발행 주식 수를 줄여서 각 주식의 가치를 높이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식을 소각함으로써 주주들에게 더 높은 이익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회사가 자사주를 소각함으로써 잉여 자금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자사주를 저렴하게 매입하여 나중에 더 높은 가격에 팔거나 다른 투자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 뜻

기업이 자신의 주식을 스스로 사서 보관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자사주를 소유하면 그 주식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고, 회사가 직접 보유하게 됩니다.종종 기업은 이런 자사주를 사용해서 다양한 목적을 달성하기도 합니다.

 

 

자사주소각과 매입의 차이점

자사주 매입은 기업이 자체 주식을 시장에서 구매하여 보유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기업이 주주들에게 이익을 돌려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기업은 주식 시장에서의 자신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으로 보유한 주식을 통해 기업은 주주총회에서의 투표 권한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주 매입을 통해 자신의 권력을 높이고, 주주총회에서의 의사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사주를 매입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주식 공급을 줄이고 주식 가격을 조작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자사주 매입은 주주환원을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더라도 기업이 자신의 권력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주 입장에서는 자사주 매입보다 소각을 선호합니다.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 기업이 자체 주식을 시장에서 구매하여 보유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자신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업이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총회에서의 투표 권한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주 매입을 통해 자신의 권력을 높이고, 주주총회에서의 의사 결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자사주 소각이 주주들 입장에서는 많은 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사주소각과매입그래프
자사주소각매입차이점

자사주 소각의 목적

 

1. 주주 가치 극대화 : 자사주 소각은 기업의 주식 가치를 높이고, 주주들이 받는 돈을 늘려줘서 주식이 줄면서 남은 주주들이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자본 구조 관리: 기업은 자산을 최적화하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사주 소각은 이런 목적으로 자사주를 없애면서 기업이 돈을 더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신호 제공: 자사주 소각은 시장에 좋은 신호를 보냅니다. 회사가 자사주를 없앤다는 건 경영진이 회사가 잘 성장하고 가치가 있다고 확신한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이런 건 투자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시장에 주주들이 더 참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4. 잉여 자금 활용: 기업이 자사주를 싸게 사서 나중에 비싸게 팔거나 다른 곳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건 회사가 돈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습니다.

 

자사주 소각은 회사가 자산을 관리하고 주주들에게 더 많은 이익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건강한 기업이라면 지속 해서 주주와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자사주 소각의 장단점

자사주 소각의 장점

  • 의결권 주식수가 줄어들어 주주들의 의결권이 강화.
  • 회사에 현금이 충분하다는 신호이기도 하여 호재로 받아들여집니다.
  • 자사주 매입은 따로 소득세가 지불되지 않습니다.

 

자사주 소각의 단점

  • 자금 투자의 제한 : 자사주 소각을 위해 기업이 자체 자금을 사용하면, 그 자금이 다른 투자 기회에 사용되지 못하게 됩니다. 이는 기업이 향후 성장을 위한 투자 기회를 놓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시장 신호 감소 : 자사주 소각은 종종 회사가 미래 성장 가능성에 대한 자긍심을 시장에 보여주는 신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사주 소각으로 인해 회사가 향후 성장에 대해 덜 관심이 있다고 인식될 수 있습니다.
  • 주식 유동성 감소 : 자사주 소각으로 인해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의 수가 감소하면, 주식의 유동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주들이 주식을 매도하거나 구매할 때 더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국내기업이 자사주소각에 소극적인 이유

 

1. 다른 용도로 활용

국내 기업들은 자사주를 소각하기보다는 주식을 다시 처분하거나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 분할 과정에서 대주주 지배력을 강화하는 수단으로 사용되거나 전략적 제휴를 위한 교환용으로도 활용됩니다.

쉽게 설명하면 회사가 자기 주식을 다른 목적으로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가 자기 주식을 팔아서 돈을 벌거나, 다른 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가 크게 두 개로 나눠질 때, 주식을 가진 사람들이 더 많은 권력을 가질 수 있게 해주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는 팀에서 리더가 되어 결정권을 가지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다른 예로는, 회사가 다른 회사와 함께 일을 하기 위해 주식을 교환하는 것도 있습니다.

 

2. 법률 및 경제 상황

우리나라의 법률이나 경제 상황도 기업들이 자사주 소각을 소극적으로 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법률 및 경제 상황이란, 우리나라의 법이나 경제 상태가 회사가 자사주를 없애는 것, 즉 자사주 소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법은 회사가 자사주를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법이 바뀌면 회사가 자사주를 어떻게 다룰 수 있는지도 바뀌게 되는 거죠  예를 들면, 2011년에 법이 바뀌어서 회사가 자사주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규칙이 바뀌었습니다.

또한, 경제 상황도 회사가 자사주를 어떻게 관리하고 사용할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가 좋지 않을 때는 회사가 돈을 아끼려고 자사주를 많이 없애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법률과 경제 상황 때문에 우리나라의 회사들이 자사주 소각을 많이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주주환원에 적극적인 기업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주환원정책
주주환원

주주환원 기업들

 

SK이노베이션의 첫 자사주 소각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이사회에서 약 8000억원 규모의 자사주 소각을 결정했습니다. 이는 2011년 창사 이래 처음으로 이루어진 자사주 소각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자사주 소각과 배당

카카오 역시 최근에 자사주 소각과 배당을 결정했습니다. 이는 약 1343억 원 규모로, 잉여현금흐름(FCF)의 30%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문어발 상장’으로 비판받아온 카카오가 주주환원에 더욱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게임 회사들의 주주환원

주가가 낮아져 주주들의 불만이 커진 게임 회사들도 주주환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NHN과 네오위즈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배당을 결정했습니다. 이는 주주들에게 이익을 돌려주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하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처럼, 자사주 소각과 배당은 주주환원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주주들에게 더 큰 이익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이런 방식을 선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