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픈 IA의 영향으로 구글에서 같은 시기에 내놓은 바드가 Gemini(제미나이)로 변경해서 서비스 중입니다. 인공지능 챗봇을 안드로이드에 도입한다고 해서 기존 바드의 부족한 점이 개선돼서 나오길 기대했습니다. 제미나이의 사용방법과 기존 바드와 차이점, 다른 인공지능 챗봇과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 보겠습니다.

 

구글제미나이 사용방법
제미나이 사용법

 

 

제미나이 성능 

구글 제미나이는 구글이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LLM)입니다. LLM은 말 그대로 "큰 언어 모델"이라는 뜻으로, 엄청난 양의 텍스트와 코드 데이터를 학습하여 다양한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2023년 5월에 출시되었으며, 현재까지 구글 검색, 유튜브, 지메일, 구글 지도 등 다양한 구글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드로이드에서도 구글 제미나이 앱을 설치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자연어 처리: 텍스트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를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이메일에서 사용자의 요청을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다고 하네요. 
  • 기계 번역: 예를 들어, 구글 번역에서 사용자가 입력한 문장을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 문서 작성:  보고서, 뉴스 기사, 소설 등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코드 생성:  웹사이트, 앱, 게임 등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제미나이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에게 맞춤형 학습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의료 분야에서는 환자의 진단 및 치료를 지원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미나이의 장단점 성능비교 

제미나이 vs ChatGPT vs 빙 vs 크로버 X

제미나이와 다른 ai챗봇 성능비교표
제미나이 성능비교표

 

네이버의 크로버 x와 제미나이가 다른 챗봇보다 객관적 사실을 답변해 주는 건 맞습니다. 빙챗은 사실에 대한 오류를 자주 발견해서 직접 기사를 찾아보는 경우도 종종 있었는데 구글 제미나이는 사실을 간략하게 정리하는 편, 그러나 감정묘사는 미숙합니다. 창작은 다른 챗봇들도 매끄럽지 못한 편. 

 

 

기존 바드와 제미나이의 차이점 

바드와 제미나이가 다른 점을 챗봇에게 물어봤더니 <바드>는 단답형이었다면 제미나이는 창작문장과 단어를 꾸밀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스스로 답변을 합니다.

바드와제미나이의 차이점
바드와 제미나이 차이점

 

1,2,3번 질문을 똑같이 다시 물어봤지만 아직 창의적이고 감동적인 것 느끼지 못했습니다. ai가 감성은 없는 것 같아서 계속 학습하면 좋아질 것 같네요. 바드와 차이점을 비교하기엔 드라마틱한 발전은 아닌것 같습니다. 

 

 

제미나이 사용방법 

성능을 비교해 봤으니 강점들이 어떻게 구현되는지 사용을 해보겠습니다. 제미나이는 한 달 전부터 서비스를 해서 테스트를 하고 있었는데 뒤늦게 G메일로 제미나이 사용 초대링크를 보내서 뒷북인가 싶었습니다. 과거 바드의 오류가 개선이 되어가는지 살펴보겠습니다.

 

 

Gemini 메인화면
제미나이 메인화면

1. 구글 로그인 상태로 제미나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신의 이름과 함께 프롬프트 입력창이 나옵니다.

여기에 질문을 해주시면 됩니다. 마이크와 그림파일 추가버튼도 있습니다.

 

 

2. 프롬프트 창에 현재 미국에 상장된 ai 데이터센터 관련 etf에 대해 물어봤습니다.

제미나이 미국 상장된 데이터센터 etf 질문
데이터 센터 etf 질문

 

 

3.  제미나이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 동영상 주소를 적어주면 링크 내용을 요약할 수 있는 물어봤습니다.

사이트 주소링크 요점정리 질문
영상 주소 링크 요점정리 질문

모든 다 가능한 제미나이의 자신감!

 

뉴스 기사제목과 출처를 밝히고 기사에 대한 요약을 해달라고 질문했더니 못한다고 합니다.

웹사이트 뉴스기사 요점정리 질문요청
능력 밖의 제미나이

 

코파일럿이나 크로바 x는 같은 질문에 기사 머리말을 검색해서 찾아서 요약해 줬는데 제미나이는 칼거절을 합니다.

 

 

4. 첨부파일을 이용해서 그림에 대한 핵석을 할 수 있는지 물어봤습니다. 

교통비 지원 그림 해석 요청질문
이미지 해석 질문

 

숫자가 나타난 표 그림을 보여줬더니 사막이라고 해석합니다. 

이런 작은 오류는 점점 디테일하고 정교한 답변으로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챗봇을 신뢰하지 말고 정보의 사실관계를 다시 확인하면서 업무를 쉽게 할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보여주는 것도 있지만 제미나이의 장점도 있습니다.

 

 여행플랜에 최적화된 제미나이 

왼쪽 하단에 설정창에서 확장 프로그램을 눌러주세요

제미나이 확장 프로그램
확장프로그램

 

 

확장프로그램을 누르면 다양한 연동프로그램으로 스케줄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확장프로그램 구글지도 교통편 항공편 지원
제미나이 확장프로그램

 

봄에 해외여행 가는 항공편 가격을 비교해 달라고 질문했습니다.

저렴한 항공편 질문
이제야 능력발휘한 제미나이

추가정보, 추천여행지, 몇 시에 어디서 출발하는 항공편이 저렴한지 시간은 얼마나 걸리는지 상세히 알려줍니다.

저렴한 항공편 검색
저렴한 항공편 검색

항공편도 비교검색해서 나열해 주고 항공사를 누르면 예매가 편리하게 예약사이트로 연결됩니다.

길 찾기 기능도 사용해 보면 직관적인 설명으로 해줘서 추가프로그램 활용하는걸 적극 추천합니다.

 

아직 미흡한 점이 보이지만 계속 활용하고 질문을 많이 하다 보면 얻고 싶은 답변을 얻게 될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가거나 요약문서가 필요할 때 활용도가 높으니 제미나이의 장점을 최대한 이용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