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파생결합사채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후에 대해 20대부터 관심 있어하고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재테크에 더 집중되고 있는데요. 금융상품중에 ELB는 주식과 채권을 결합한 투자 상품으로, 주식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흥미로운 상품입니다. 하지만 이런 투자 상품에는 항상 위험이 따르기 때문에, 투자 전에는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ELB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 투자하기 전에 필요한 중요한 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채권투자상품ELB란무엇인가
ELB 장단점

파생결합사채 ELB란?

ELB는 'Equity Linked Bond’의 약자로, 한국어로는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라고 부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ELB는 '채권’과 '주식’을 결합한 투자 상품입니다.

  1. 채권: 기업이나 정부가 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것으로, 채권을 사는 사람은 일정 기간 후에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게 됩니다. ELB에서 대부분의 투자금액은 이 채권에 투자됨.
  2. 주식: 기업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으로, 주식의 가격은 시장 상황에 따라 변동함. ELB에서 일부 투자금액은 이 주식에 투자함.

ELB의 수익률은 특정 주식이나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결정되며, 만기 때에 조건을 만족하면 원금과 이자를 돌려받게 됩니다. 하지만, ELB는 예금자보호대상이 아니며, 발행사(증권회사)가 파산하는 경우 투자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주의하세요.

따라서 ELB에 투자할 때는 '고금리’라는 매력에 현혹되지 않고, 투자 전에 투자설명서와 판매사의 설명을 잘 확인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ELB의 장점

 

파생결합사채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장점은,

  1. 원금 보장 - ELB는 원금 보장형 상품이므로, 투자자는 원금 손실 위험이 적습니다.
  2. 추가 수익 가능성: ELB는 약정 조건에 따라 추가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주식이나 주가지수와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주식이나 지수가 잘 나가면 추가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이자율 경쟁력: 일반적으로 ELB의 이자율은 은행 예금보다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안전하게 추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주의사항

  1. 발행회사의 신용위험: ELB는 증권사의 신용에 기반한 상품이라서, 발행회사가 도산하게 되면, 투자자는 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환매 시 손실위험: ELB 투자자는 중도환매 시 상품 유형 및 잔존만기에 따라 약 5~10% 수준의 중도환매 수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원금보장형 상품이더라도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점 유의하세요.
  3. 불완전 판매: ELB 상품은 기초자산 및 상품 구조가 다양하고 복잡하여, 투자자가 손실발생 위험을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구조화상품 헤지의 외사 의존: 상당수 국내 증권사가 ELB 상품에 대한 헤지운용을 외사에 의존하고 있어 동 시장의 성장이 국내 증권사들의 역량 강화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창출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ELB 상품을 만들고 팔면서, 증권사는 돈을 잃지 않도록 '헤지’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헤지란, 투자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반대 방향으로 투자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을 샀는데 주가가 떨어질까 봐 걱정된다면, 주가가 떨어지면 돈을 벌 수 있는 다른 투자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주가가 떨어져도 헤지 때문에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한국 증권사들이 이 헤지를 외국의 금융회사에 맡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증권사는 헤지를 위한 복잡한 계산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한편으로는 자기들이 헤지를 직접 관리하면서 능력을 키울 기회를 잃게 됩니다. 그래서 시장이 성장하더라도, 증권사들이 그 성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ELB  투자전에 확인할 사항

  1. 투자설명서와 판매사 설명 확인 : ELB 투자 전에는 반드시 투자설명서와 판매사의 설명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품의 특징, 수익률, 위험성 등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안하면 다음 화면이 안넘어가게 되있습니다.
  2. 발행사의 신용등급 확인 : ELB는 발행사의 신용에 의존하는 상품이므로, 투자 전에 발행사의 신용등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중도상환 시 주의 : ELB는 중도상환 시 수수료가 부과되거나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투자 전에 상품설명서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4. 예금자보호 대상 여부 확인: ELB는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니므로, 발행사가 파산하면 원금과 수익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상품의 수익구조 이해 : ELB의 수익구조는 복잡할 수 있으므로, 투자 전에 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해 못해도 큰 흐름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투자등급

주식채권투자상품ELB 투자성향 종류
투자성향에 따른 등급

 

 

주식채권투자상품ELB 상품위험등급표
상품 위험등급

 
 

ELB(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상품의 위험등급은 상품의 특성과 기초자산의 변동성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저위험에서 중위험 사이의 등급에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미래에셋증권의 퇴직연금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상품은 4등급(저위험)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ELB 상품의 위험등급은 발행사와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투자 전에 반드시 상품설명서를 확인하세요

 

맺음말 

투자는 여행과 비슷합니다. 처음에는 어디로 가야 할지,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에 많이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한 정보와 준비를 갖추면, 두려움은 자신감으로 바뀌게 될거예요. 

파생결합사채 ELB는 그 여행의 한 경로일 뿐입니다. ELB는 주식과 채권을 결합한 투자 상품으로, 주식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이 결정됩니다. 이는 마치 여행지의 날씨에 따라 여행의 즐거움이 달라지는 것과 비슷하죠.

하지만 ELB 투자에는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중도에 팔면 원금을 다 돌려받지 못할 수도 있고, 증권사가 문제가 생기면 원금을 돌려받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마치 여행 중에 날씨가 나빠지거나, 여행사가 문제를 일으킬 경우 여행이 힘들어질 수 있음을 상기시켜 줍니다. 장기투자인지 단기투자인기 투자기간을 계획하시고 ELB에 투자하기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이는 여행을 계획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알아보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는 항상 위험을 수반합니다. 그러나 그 위험을 잘 관리하고, 준비를 잘한다면 투자는 큰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도 여행과 같이, 잘 준비하고, 잘 계획하면,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LB에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얻는 지식과 경험은 투자를 넘어서 여러분의 삶에 큰 가치를 더해줄 것입니다. 투자 여행을 시작하는 여러분들에게 행운이 함께하기를 바랍니다. 저는 여행을 망쳤지만 이 글을 읽는 분들은 망칠수 없는 여행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