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일 뉴스에 스캠코인게이트라며 논란이 되고 있는 사건이 계속되고 있죠? 이번 논란은 '장사의신’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던 은현장이 가짜 성공 신화 및 주가 조작 연루 의혹으로 논란이 되었고, 이로 인해 여러 유튜버들의 분란이 일어나면서 '위너즈 코인’이라는 스캠코인에 대한 논란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여러 연예인과 유명인사들이 위너즈 코인에 투자 혹은 협업을 진행했다는 의혹을 받게 되었는데요. 이들. 중 일부는 본인이 위너즈 코인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해명하였지만, 논란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킹(본명 오병민)이 위너즈 코인의 이사로 등재되어 있어 논란이 커졌습니다. 본인 채널에서 오킹은 위너즈로부터 컨텐츠 '월장’에 대한 유튜브 출연료를 받은 것이 전부이며, 코인 소유에 대해 일절 소유한 적도 없다며 극구 부인했습니다. 현재 이 논란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며, 피해자를 찾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캠코인은 무엇이며 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캠코인이란? 

 

스캠코인이란?

 

 

스캠코인이란?
스캠코인

스캠(Scam)은 신용 사기, 편취, 속이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스캠(Scam)코인이란 사기 행위나 부정 거래 등으로 인해 가치가 불안정하거나 거의 없는 암호화폐를 뜻합니다. 스캠 코인은 일반적으로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과장되거나 거짓된 정보를 홍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스캠 코인은 종종 높은 수익률을 약속하면서 투자자들을 유혹하지만, 실제로는 대부분의 경우 투자금을 돌려받지 못하거나 큰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에어드랍이란? 

코인에서 에어드랍이란, 암호화폐 초기 프로젝트의 토큰을 공짜로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뜻하는데요. 보통 광고성이나 보상성으로 특정 재단이나 개발자 혹은 단체에서 일정한 조건이나 혹은 신청자에 한하여, 대가 없이 신규코인을 사람들의 지갑에 넣어줍니다. 이런 방식으로 새로운 코인을 홍보하거나, 기존 코인의 사용을 촉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코인사기로 유인하는 방법 

1. 유명한 인물이나 기관의 이름을 빌려 코인의 신뢰도를 높이기

2. 과장된 홍보를 통해 코인의 가치 상승을 예고하기

3. 투자자들에게 보상이나 혜택을 약속하기

이런 패턴으로 유명인을 앞세워 신뢰도를 높입니다. 유명인들에게 자연스럽게 사업가로 접근해서 투자제안을 하고, 투자자들에게는 원금보장과 보상을 약속하기도 합니다. 말도 안 되는 소립니다.

스캠코인 확인하는 방법 

  1. 프로젝트 팀 조사: 프로젝트 팀의 신뢰성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팀 멤버들의 전문성, 경험, 그리고 이전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를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어, 팀 멤버들이 프로필을 공개하고 있다면, 그들의 경력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토큰의 블록체인 분석: 토큰이 어떤 블록체인 위에서 운영되는지 확인하고, 그 블록체인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조사해 보세요. 또한, 토큰의 거래 내역을 분석하여 거래 패턴을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더스캔 같은 툴을 사용하여 이더리움 기반 토큰의 거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암호화폐 사기 이해하기: 암호화폐 사기의 일반적인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펌프 앤 덤프” 사기에서는 가격을 인위적으로 높인 후에 빠르게 팔아넘기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패턴을 이해하고, 투자 전에 충분한 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투자에는 위험이 있고 <보장>이란 단어는 있을 수 없다는 점, 그래서 신중하게 투자해야 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스캠코인 검색하기 

 

 

1. 스캠코인 접속사이트에서 원하는 코인을 검색해 주세요. 예를 들어 솔라나를 검색창에 검색해 보겠습니다.

스캠코인메인화면
메인화면에서 코인검색

 

2. 결과값을 확인하니 안전하다고 나옵니다.

스캠코인검색후 평가
스캠코인 검색 평가하기

 

3. 결과값 밑에 세부사항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과값이 좋지 않게 나온 코인은 세부정보가 많이 빠져있거나 등록되지 않으면 빨간색으로 나오니 관심 있는 코인을 검색을 하는 게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검색한 코인 세부사항 결과
코인 세부사항

 

 

코인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 

필자의 코인수익률
필자의 코인투자 자산내역

  1.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투자하세요: 암호화폐는 언제든지 가치가 급락하거나 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생계나 저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도로만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잡코인에 투자한 필자는 수익률 마이너스 87%를 찍은 적도 있지만 현재 비트코인 시세의 영향으로 조금 오른 상태입니다. 등락폭이 심한 시장이라 멘탈이 강해야 이겨낼 수 있습니다.
  2. 시장 상황과 자신의 목표에 따라 적절한 타이밍에 매수하거나 매도하세요: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운영되므로 언제든지 가격 변동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시장 동향과 뉴스를 주시하면서 자신의 목적과 기대수익률에 맞게 구매하거나 판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자처럼 몰빵 하면 마이너스 90% 육박하는 수익률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코인플랫폼에서 코인정보확인하기
동향 파악하기

  1. 신뢰할 수 있는 거래소와 지갑을 사용하세요: 거래소와 지갑은 암호화폐를 구입하고 보관하는 장소입니다.
  2. 안전성 확인: 거래소를 이용하면 편리하지만, 거래소에 보관한 암호화폐는 사용자의 소유가 아니며 활용도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보안은 거래소의 소관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3.  다양한 플랫폼 비교: 비트코인을 구매하려면 다양한 수단이 있지만, 그중에서 검증되고 유명한 플랫폼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인 호가시세정보확인하기
제공된 정보 이해하기

  1. 코인 구매 방법 이해: 코인 구매를 시작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쉽다. 가상화폐 거래 플랫폼 선택하기, 가상화폐 거래 계좌 개설하기, 계좌에 입금하기, 구매할 가상화폐 결정하기, 가상화폐에 투자하기 등의 단계를 따라 하면 간단히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코인거래소 살펴보기 

거래량이 많은 거래소를 살펴보는 것도 좋아요라고 했는데 거래량 많고 신뢰할 수 있는 코인 거래소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Binance: 일일 거래량 기준 최대 규모의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 Coinbase Exchange: 최고의 보안 기능을 갖춘 안전한 가상화폐 거래소입니다.
  • Kraken: 최대 5배 레버리지로 가상화폐 거래를 제공합니다.
  • Bybit: 최대 150배의 레버리지로 200개 이상의 가상화폐 선물 계약을 제공합니다.
  • 비트 (Upbit): 카카오 스탁과 두 나무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표적이고 유명한 코인 거래소입니다.
  • 빗썸 (Bithumb): 국내에서 큰 거래량을 가진 거래소 중 하나입니다.
  • 코인원 (Coinone): 다양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필자는  업비트, 빗썸, 코인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코인이 없는 게 없으면 다른 플랫폼을 가입할 수밖에 없고, 에어드롭 이벤트 때문에 가입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는 플랫폼을 한 곳에서 거래하는 게 관리하기 편하고 플랫폼마다 지정된 거래은행이 있어서 여러 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거래소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거래량이 가장 활발한 곳을 선택하는 게 좋겠죠.

마치며

물고기가 떡밥을 물고 그물에 잡히듯 모든 사기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일어납니다. 아무리 최신정보를 읽어도 막상 이런저런 유혹의 상황이 자신에게 왔을 때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속을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염두하여 투자에는 원금보장이 없다는 점을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항상 안전한 투자를 위해 최소의 손실과 잃지 않는 투자의 마음으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풍으로 들어서, 아는 지인의 추천으로 특별한 정보 없이 코인에 투자해서 큰 손실을 입은 저 같은 사람이 되지 마시기 바랍니다. 현명한 투자로 자신의 자산을 지키고 계속 업데이트되는 정보를 확인하고 주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