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전 세계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새로운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바로 '인도 증시’입니다. 인도 증시는 최근 중국 증시의 부진과 대비하여 눈에 띄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홍콩 증시를 앞질러 세계에서 네 번째로 큰 시장이 되었고, 모건스탠리는 2030년에는 인도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큰 주식시장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왜 갑자기 인도 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걸까요?

그 첫 번째 이유는 중국 증시의 부진 때문입니다. 인도의 대표지수인 센섹스(SENSEX)지수와 니프티50(NIFTY50)지수는 최근 1년간 각각 18.94%, 22.71% 상승하였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중국 본토의 상해종합지수와 홍콩의 항셍지수는 각각 12.45%, 24.44% 하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상승세는 최근 5년 동안도 이어져 왔습니다. 향후 전망도 맑음입니다. 중국이 부동산 부실과 부진한 내수 경기로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인도의 경제 성장률 전망은 양호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올해 인도가 6.2%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가 미·중 갈등으로 인한 공급망 재편의 수혜를 누리고 있는 것도 강점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커지면서 해외 기업들이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리던 중국에서 인도로 생산기지를 옮기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요점들로 국내에도 인도주식에 대한 투자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인도 주식에 대해 투자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인도증시투자방법,인도ETF
인도ETF투자방법

 

 

 

국내 상장된 인도ETF 종류 

1. 키움증권의 '키움KOSEFNIFTY50인디아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

KOSEF 인도Nifty50 
종목코드 : 200250

1년간 수익률 : +23.95%

키움증권 인도니프티50 ETF
키움증권 인도니프티50 ETF

 

 

 

2.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TIGER인도니프티50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

TIGER 인도니프티50

종목코드 : 453870

6개월간 수익률 : +12.35%

미래에셋 인도니프티50 ETF
미래에셋 인도니프티50 ETF

 

 

3. 삼성자산운용의 '삼성KODEX인도Nifty50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

Kodex 인도Nifty50

종목코드 : 453810

6개월간 수익률 : +12.58%

삼성증권 인도니프티50 ETF
삼성증권 인도니프티50 ETF

 

 

이 세 가지 ETF는 모두 니프티50지수를 그대로 추종합니다. 이들 ETF를 통해 국내 투자자들은 인도 증시에 간접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올해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순매수한 인도 관련 ETF는 삼성자산운용의 ‘KODEX 인도Nifty50 ETF’입니다. 이 ETF는 인도의 니프티50지수의 수익률을 1배수로 추종하며, 국내 개인 투자자들이 해당 ETF를 231억6700만원어치 순매수하였습니다.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국내 인도ETF 특징과 수수료비교 

 

인도 니프티50ETF 국내증권사 비교
인도 니프티50ETF 국내증권사 비교

각각 운용사의 인도etf 구성목록이나 자세한 상품설명은 각각의 홈페이지에 링크해드렸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권사별 ETF상품설명 참조▼

 

 

 

 

해외 인도증시 투자방법 

국내에서 거래가 가능한 미국 증시에 상장된 인도 ETF를 사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미국에는 니프티50만 추종하는 한국 ETF에 비해 조금 더 포괄적인 추종 지수로 인도에 투자하는 ETF가 있는데 그 중 가장 거래량이 많고 대표성을 갖는 것은 MSCI 인도 ETF(INDA.US)가 있는데요. MSCI 인도 ETF(INDA.US)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ETF로, 미국의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이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ETF는 인도의 대표기업 127개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자산운용규모는 약 46억 달러에 이릅니다.

국내 거래하고 계시는 증권사를 통해 미국 증시에 접근할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국내 증권사들은 미국 증시에 접근할 수 있는 해외주식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 증시에 직접 투자하기 전에 해외 주식 거래에 따른 세금, 수수료, 환율 변동 등의 요소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인도 증시의 투자 전망 

인도는 올해 4~5월 총선을 앞두고 있는데요. 여당인 인도국민당(BJP)의 승리하고 모디 총리가 3연임을 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늘 위험 요인도 존재합니다. 전문가들은 인도 기업들의 주가가 이미 많이 오른 점, 인도의 빈곤율이 높은 점, 채권시장이 배타적인 점 등은 부정적인 요인으로 꼽고 있는데요. 그만큼 변동성의 폭이 클수 있고 급등락이 예상되며 환율과 유가 영향에 민감하다는 점을 염두해두시기 바랍니다. 투자에는 늘 변수가 있으니 투자를 시작했다면 변동에 대처할수 있는 멘탈이나 용기가 동반되어 자신의 플랜을 실천해 나가시길 바랍니다.저는 울고 있지만 투자하는 분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