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검색 홈페이지에 2024년 2월 1일 스마트뷰탭이 스마트블록으로 변경된다는 공지가 올라와있는데요. 어떻게 네이버 검색이 바뀌고, 스마트블록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검색뷰탭에서스마트블록전환에 블로그의자세
네이버 통합검색 스마트블록 전환

 

스마트블록이란?

기존의 검색 결과는 단순히 키워드와 관련된 문서를 나열하는 방식이었지만, 스마트블록은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여러 가지 주제나 이슈를 묶어서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봄나물 이라고 검색하면,
봄나물 + 인기글
봄나물 + 종류
봄나물 + 요리방법 등이 표시됩니다.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기존의 검색 결과보다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VIEW 검색결과가 스마트블록으로 바뀐 이유는?

네이버 스마트블록검색화면
네이버 검색홈페이지 예시검색비교

뷰탭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면 VIEW 검색 결과가 나왔지만 스마트블록으로 바뀌면서 뷰탭은 없어지고 블로그와 카페글을 따로 분리해서 보여줍니다.  뷰탭이라는 것이 이제 없어지고, 대신에 블로그 탭과 카페 탭이 생긴다는 거예요. 이 말은, 우리가 검색을 할 때 '개인이 쓴 글’은 블로그 탭에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서 쓴 글’은 카페 탭에서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VIEW 검색결과는 이제 스마트블록으로 보여질 거예요. 이 말은, 우리가 검색을 할 때 보이는 결과들이 더 다양하고, 우리의 검색 의도에 맞춰진 결과를 볼 수 있다는 거예요. 

 

VIEW 탭과 스마트블록의 차이점은? 

뷰탭

기존의 블로그, 카페, 포스트 등의 콘텐츠를 하나의 탭에서 통합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와 관련된 콘텐츠들이 순위대로 나열되어 보여줍니다.

 

스마트블록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예요. 검색어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들을 블록 형태로 제공하며,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주제의 블록을 선택하여 더욱 정확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블록은 검색어의 맥락과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하여 맞춤형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뷰탭과 차별화됩니다. 더 개인적이고 세부적인 맞춤형 검색으로 바뀐다는 의미겠죠.

 

블로그가 받는 영향은? 

네이버 모바일 검색 탭의 변화는 블로그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는 "통합검색" 탭에서 블로그 게시물이 상위에 노출되던 것이 " VIEW" 탭으로 바뀌면서 블로그 게시물의 순위가 뒤로 밀려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나 검색 트렌드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색 탭이 바뀌게 되면 사용자들의 검색 패턴에도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이러한 변화는 블로그 방문자 수나 조회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반드시 블로그 운영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검색 탭의 변화에 맞게 블로그 게시물의 내용과 형식을 개선하고 최적화함으로써 더 높은 순위와 더 많은 방문자를 얻을 수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 운영자는 검색 탭의 변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검색 탭의 변화는 블로그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기회로 삼아 블로그 게시물의 품질을 높이고 마케팅 전략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검색 알고리즘의 변화나 검색 트렌드의 변화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화에 블로그가 대처하는 자세

검색의 변화에 따라서 개인의 검색에 최적화 하여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게 네이버의 의도이자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블로거 입장에서는 뷰탭이 사라지고 통합검색을 했을 때 나열되는 페이지 순위가 파워광고가 상위에 배치되면서 밀려날 수 있습니다. 블로그 탭을 눌러 검색해도 포스트와 함께 결과를 보여줘서 박스권에 있던 블로그가 순위에서 더 밀려날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꾸준히 유익하고 좋은 글을 써 내려간다면, 크게 걱정할 변화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로직의 변화는 없다고 하지만 어떻게 변화될지는 우리는 알 수 없으니 블로거 입장에서 이런 변화에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더 질 좋은 글을 쓰다 보면 상위 노출이 되는 건 불변한 사실이니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