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명의로 핸드폰이 개설되었다는 문자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요즘 피싱범죄가 진화해서 일상생활에 중요한 부분을 파고들다 보니 내 이름과 내 계좌를 지키는 일 또한 쉽지 않은 현실이 되었는데요. 누군가 내 핸드폰에 악성앱을 설치해서 핸드폰 개통을 하거나 대리점에서 핸드폰 개통 시 개인정보가 노출돼서 악용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내 명의를 도용해 핸드폰 개설을 막는 명의 도용방지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엠세이퍼

 

 

명의 도용방지 서비스 <엠세이퍼> 란?

명의 도용방지서비스 사이트는 Msafer라고 하며, 본인 명의로 다양한 방송통신서비스에 신규로 가입되었을 때 가입 사실을 문자메시지 및 이메일로 알려주고 실시간으로 명의도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이 사이트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서비스로 기통신사업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며, 통신민원조정센터와 협력하여 명의도용 피해를 예방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가입방법 

1. 검색창에 명의도용 서비스라고 검색하면 엠세이버 사이트가 나옵니다.

엠세이퍼 검색해서 사이트 접속하기
검색창에 명의도용 검색하면 첫 페이지에 링크가 나옴

 

2. 사이트에 들어가서 우선 자신의 핸드폰이 나도 모르게 개통되었는지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하기전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주세요.

엠세이퍼 메인화면
msafer 메인화면 가입사실현황조회 클릭

로그인 후 가입사실 현황조회 서비스에서 바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세 가지 메뉴 설명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이동전화, 무선인터넷, 인터넷전화의 가입현황을 실시간으로 열람할 수 있어요

 

  • 가입제한 서비스

 통신사 지점 방문없이 온라인상으로 이동전화 신규가입 사전 차단할 수 있어요

 

  • 이메일안내 서비스

내 명의로 등록된 유무선 통신사, 인터넷, 종합유료방송의 개통사실을 이메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엠세이퍼 가입사실현황조회서비스
자신의 핸드폰 개설 이력을 보여줌

 

조회하고 몇 초 후에 자신이 가입한 통신사 이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3. 이력조회를 확인하셨다면 메인홈페이지로 돌아와서 가입제한서비스 버튼을 눌러주세요.

 

엠세이퍼 핸드폰가입제한서비스
핸드폰 마음대로 개설하지 못하게 통신사 차단하는 서비스

가입제한서비스는 본인 외에 타인이 기기를 개통할 수 없도록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첫 화면에서 <가입제한을 해제한 이동통신사>에서 전체 버튼을 눌러주세요.

 

엠세이퍼 가입제한 통신사 설정
가입제한 통신사 설정과 해제

<전체> 버튼을 누르면 <가입을 제한한 이동통신사>로 옮겨집니다. 이렇게 선택을 하면 내 명의로 모든 통신사에서 기기를 개통할 수 없습니다. 제한해제를 하고 싶다면 제한해제를 눌러 바로 해지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5분 투자해서 자신의 명의를 보호하는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누군가 나의 명의를 도용해서 잠자는 사이에 신분증을 도용해서 핸드폰을 개설하고 대출을 받아서 대출금 고지서가 날아오는 황당한 피해사례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타인의 일이 아닌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사기범은 시스템의 취약점을 파고들어 계속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나의 보안도 계속 업데이트하고 모니터링하시기 바랍니다. 신분증을 몰래 촬영해서 대출받은 사기범에게 당한 피해사례도 있습니다. 엠세이퍼처럼 핸드폰뿐만 아니라 대출도 전체은행계좌를 개설할 수 없게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이 필요한 은행 대출 시에는 그 은행만 해지를 풀어줘서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