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차가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을 공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새로 출시된 아이오닉 5N의 가격과 정부보조금이 얼마이며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전기차의 특징과 세부사항을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전기차 아이오닉5N특징과구매보조금신청방법

 

 

1. 아이오닉 5N의 출시 시기와 가격 예상

출시 시기는 올해 하반기로 추정되며, 2023년형 아이오닉 5N의 신차 가격은 5885만 원입니다. 롱레인지 모델로, 배터리 용량은 72.6 kWh이고 주행거리는 380 km입니다. 모터 최고출력이 306 ps, 최대토크가 45.9 kg.m이고 0-100 km/h 가속시간은 5.2초입니다.

 

 

2. 아이오닉 5 N 정부보조금&신청방법

아이오닉 5N의 정부보조금은 2021년 기준으로 최대 800만 원입니다. 보조금을 받으려면 아이오닉 5N을 구매한 후에 보조금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계약 2개월 이내 차량을 등록하고 보조금을 신청해야 합니다. 보조금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해택과 신청방법

전기차는 기름을 쓰지 않고 전기로 움직이는 차입니다. 전기차를 사면 정부나 지역에서 돈을 도와주는데, 이것을 보조금이라고 합니다. 보조금은 전기차를 사는 사람이나 차의 종류나 성능에

na100su.tistory.com

(1) 전기차 구매 계약하기

전기차를 구매할 제조사나 수입사에 방문하여 구매 계약서를 작성합니다.

 

(2) 전기차 구매 지원신청서 접수하기

제조사나 수입사에서 지방자치단체에 전기차 구매 지원신청서를 접수합니다. 신청서에는 주민등록등본, 차량 구매계약서, 사업자등록증 또는 등기부등본 등이 필요합니다.

 

(3) 전기차 구매지원 대상자 선정 및 통보받기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서를 검토하여 보조금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통보합니다.

 

(4) 차량 출고 및 등록하기

보조금 지원 대상자로 확정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차량을 출고하고 등록합니다.

 

(5) 전기차 구매보조금 신청하기

출고 및 등록 10일 이내에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보조금을 신청합니다. 신청서와 함께 차량 등록증, 차량번호판 사진, 출고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6) 보조금 지급받기

지방자치단체에서 최종 검토 후 보조금을 제조사나 수입사에 지급합니다. 구매자는 보조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

액을 제조사나 수입사에 납부합니다.

 

보조금 신청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3. 아이오닉 5N의 특징

배터리를 충전하면 한 번에 400km 정도를 달릴 수 있으며 아이오닉 5N은 배터리의 전기를 다른 기기에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캠핑을 갔을 때 텐트 안에 에어컨이나 TV를 켜도 가능합니다. 아이오닉 5N은 차 안에서도 편하게 쉴 수 있게 해 줍니다. 앞 좌석에는 다리를 올릴 수 있는 레그레스트가 있고, 가운데 콘솔은 앞뒤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작은 전조등과 큰 바퀴, 거울 대신 카메라가 달린 사이드 미러 등으로 스포티한 느낌을 줍니다.

 

현대전기차아이오닉5N

 

4.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를 이용한 첫 번째 고성능 전기차

전용 전기차 플랫폼 E-GMP는 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약자로,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만을 위해 개발한 특별한 구조입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와 달리 엔진과 구동축이 필요하지 않고, 배터리와 모터로 움직이기 때문에 차체의 바닥이 평평하고 넓습니다. 이런 특징을 살려 E-GMP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전기차를 만들 수 있도록 모듈화 하고 표준화했으며 E-GMP는 전기차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5. 전기차는 아이오닉 5 E-GMP의 장점

1회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는 대용량 배터리와 고효율 모터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으로 18분 만에 80%까지 충전하고, 5분 만에 100km 주행할 수 있는 빠른 충전 속도

저중심 설계와 초고강도 스틸 프레임으로 주행 안정성과 충돌 안전성을 높인 구조

평평하고 넓은 실내 공간과 다양한 실내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하는 유연성

배터리의 전력을 외부 기기에 공급할 수 있는 V2L (Vehicle to Load) 기능으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원

 

E-GMP는 전기차를 만들 때 쓰는 뼈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뼈대를 바탕으로 여러 가지 모양과 크기의 전기차를 만들 수 있고, 그 전기차들은 배터리가 오래가고 충전도 빠르며 안전하고 편안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 5는 이런 뼈대를 쓴 첫 번째 차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디자인과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E-GMP를 쓴 다른 전기차

현대자동차그룹은 E-GMP를 기반으로 여러 가지 크기와 형태의 전기차를 만들 수 있도록 모듈화 하고 표준화했습니다. 그래서 아이오닉 5와 EV6 외에도 E-GMP를 적용한 전기차가 출시되었거나 계획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는 아이오닉 5의 뒤를 잇는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6과 아이오닉 7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이오닉 6는 스포티한 디자인의 세단으로, 내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이오닉 7은 대형 SUV로, 2024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아도 EV6의 뒤를 잇는 EV7과 EV8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EV7은 대형 SUV로, 2023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EV8은 픽업트럭으로, 2024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제네시스는 E-GMP를 적용한 최초의 전기차 GV60을 이미 출시했습니다. GV60은 스포티한 디자인과 고급스러운 실내를 갖춘 크로스오버 SUV입니다. 제네시스는 GV60의 뒤를 잇는 전기차 세단 G80e와 전기차 SUV GV70e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E-GMP를 쓴 다른 전기차들은 모두 아이오닉 5와 비슷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넓고 평평한 실내 공간, 빠른 충전 속도, V2L 기능 등입니다. 하지만 각각의 브랜드와 차종에 맞게 디자인과 성능을 다르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6. 아이오닉5 N의 충전 시간

350kW급 초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18분 이내에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

100kW급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80%까지 충전.

50kW급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1시간에서 2시간 사이에 80%까지 충전.

14kW급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5시간에 100%까지 충전.

7kW급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10시간에 100%까지 충전.

3.6kW급 휴대용 완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약 20시간에 100%까지 충전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잔량, 온도, 충전기 출력 등의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충전기 종류 충전 시간

350kW급 초급속 충전기 약 18분 이내에 80%까지 충전

100kW급 급속 충전기 약 30분에서 1시간 사이에 80%까지 충전

50kW급 급속 충전기 약 1시간에서 2시간 사이에 80%까지 충전

14kW급 완속 충전기 약 5시간에 100%까지 충전

7kW급 완속 충전기 약 10시간에 100%까지 충전

3.6kW급 휴대용 완속 충전기 약 20시간에 100%까지 충전

 

 

7. E-GMP가 적용된 전기차의 충전 방법

E-GMP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과 400V 고속 충전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하는 멀티 급속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충전 인프라에 관계없이 상황에 따라 편리하게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적용하여 충전 시간을 대폭 줄여줘서 350kW급 초고속 충전기로 충전 시 18분 내 80% 충전이 가능하며, 5분 충전만으로도 약 10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외부 전력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V2L (Vehicle to Load) 기능을 제공해서 헬로 차저라는 휴대용 충전기를 이용하여 220V 플러그로 가정용 전자기기나 전기 스쿠터 등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는 공공기관, 주유소, 주차장 등에 설치되어 있으며, 전국 전기차 충전소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나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표로 위치와 운영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에는 DC 차데모, AC 완속, DC 캄보 등 다양한 타입의 충전기가 있습니다. E-GMP에 적용된 전기차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과 400V 고속 충전 시스템을 동시에 지원하므로, 충전기 타입에 상관없이 충전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에서는 휴대폰 앱이나 카드를 이용하여 충전을 시작하고 종료할 수 있습니다. 앱이나 카드는 각 충전소 운영사별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일부 공공충전소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