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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서울모빌리티쇼(2023)에서 소나타 디 엣지를 선보일 예정인데요. 이번에 나온 신형 전기차 쏘나타 디 엣지는 어떤 특징과 장점, 성능과 가격이 어떤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쏘나타 엣지 구매방법

현대차가 2023년 3월 27일에 최초로 공개한 8세대 쏘나타의 풀체인지급 부분변경 모델로 스포츠 세단의 날렵하고 역동적인 디자인과 현대차의 아이덴티티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를 바탕으로 한 고급스러운 실내 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구매하려면 현대차 공식 홈페이지에서 월별 구매혜택 및 차종별 구매혜택을 확인하실 수 있고 N 라인 모델도 선택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격

쏘나타 디 엣지의 가격은 아직 정식으로 발표되지 않았으나 일부 언론에 따르면, 쏘나타 디 엣지의 가격대는 2900만~3700만 원대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쏘나타 디 엣지의 스펙 기능

전장 4,900mm, 전폭 1,860mm, 전고 1,445mm, 휠베이스 2,840mm
12.3인치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전자식 변속 칼럼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와 H 라이트
전동식 트렁크와 애프터 블로우
N 라인 모델은 확대된 프론트 범퍼 그릴, 

19인치 전용 휠, 리어 스포일러, 

듀얼 트윈 팁 머플러 등 추가 적용

 

 

 

디자인 

전면부와 후면부에 현대차의 새로운 패밀리룩을 입혀 스포츠 세단 느낌의 날렵함과 역동성을 강조했고 전면부는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 에어 인테이크가 하나로 합쳐진 통합형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DRL은 차체를 수평으로 가로지르는 심리스 호라이즌 램프로 디자인했습니다. 측면부는 낮게 시작하는 프런트 엔드와 긴 후드가 패스트백을 연상케 하는 루프라인으로 이어졌습니다. 후면부는 리어 스포일러 형상의 가니쉬로 구성했으며, H형상의 리어 램프를 적용했고, 실내 디자인은 12.3인치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구성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우드 패턴 가니쉬가 그려졌으며, 기어 노브를 스티어링 휠로 옮긴 전자식 변속 칼럼이 적용되었습니다. 함께 공개된 N 라인 모델은 기본 모델보다 확대된 프런트 범퍼 그릴, 19인치 전용 휠, 리어 스포일러, 듀얼 트윈 팁 머플러 등의 디테일을 더하여 스포티한 N스타일로 다이나믹한 주행감성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안전기능

기존에 나왔던 차량과 차이점
쏘나타 디 엣지는 현대차의 스마트센스 기술을 적용했으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차선 이탈 방지 보조 ▲차선 유지 보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충돌 경고 ▲후방 카메라 등 다양한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 안전성을 높였습니다.

 

 

쏘나타 엣지의 경쟁 차종

  • 기아자동차의 K5

쏘나타와 같은 D 세그먼트 세단으로, 2020년 12월에 풀체인지된 모델입니다. 스포티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다양한 파워트레인 옵션을 갖췄습니다.

 

  • 삼성자동차의 SM6

 쏘나타보다 약간 큰 D+ 세그먼트 세단으로, 2020년 9월에 부분변경된 모델입니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 풍부한 편의사양을 갖췄습니다.

 

  • 르노삼성자동차의 XM3

쏘나타보다 약간 작은 C 세그먼트 SUV로, 2020년 3월에 출시된 모델입니다. 쿠페 SUV라는 독특한 컨셉과 저렴한 가격대를 갖췄습니다.



경쟁 차종과의 차별점


풀체인지급 부분변경 모델로, 전면부와 후면부, 실내 디자인을 완전히 바꿔 스포츠 세단 느낌의 날렵하고 미래적인 이미지를 강조했으며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최초로 탑재해 운전자의 시인성과 고급감을 높였으며, 전자식 변속 칼럼을 적용해 깔끔하고 넓은 실내 공간을 제공했고 N 라인 모델을 함께 선보여 스포티한 디테일과 다이나믹한 주행 감성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쏘나타 엣지의 연비

쏘나타 디 엣지의 연비는 모델과 타이어에 따라 다릅니다. 가솔린 1.6 모델의 경우 복합연비가 13.8km/ℓ로 가장 높고, 가솔린 N라인 모델의 경우 복합연비가 11.1km/ℓ로 가장 낮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복합연비가 20.1km/ℓ로 가장 뛰어납니다. LPG 모델은 복합연비가 10.2km/ℓ입니다.

모델 가격 연비 연료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1.6  2,629 ~ 3,400만원 13.8 ~ 13.2 km/ℓ  휘발유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2.0  2,547 ~ 3,318만원 12.7 ~ 12.5 km/ℓ 휘발유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N라인 3,074 ~ 3,645만원 11.1 km/ℓ 휘발유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2,881 ~ 3,635만원 20.1 ~ 19.1 km/ℓ  휘발유+전기 
쏘나타 디 엣지 LPG  2,611 ~ 3,323만원  10.2 km/ℓ  LPG
K5 가솔린 1.6T 2,599 ~ 3,399만원  13.9 ~ 13.4 km/ℓ 휘발유
K5 가솔린 2.0T 3,299 ~ 3,599만원 11.4 km/ℓ  휘발유
 K5 하이브리드 2,999 ~ 3,599만원 19.0 km/ℓ 휘발유+전기
아반떼 하이브리드 DCT  2,866만원 21.1 km/ℓ  휘발유+전기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1.6 모델은 K5 가솔린 1.6T 모델보다 복합연비가 약 0.1 km/ℓ 높습니다. 또한, 쏘나타 디 엣지 가솔린 N라인 모델은 K5 가솔린 2.0T 모델보다 복합연비가 약 0.3 km/ℓ 높습니다. 이는 쏘나타 디 엣지가 터보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을 동시에 높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쏘나타 디 엣지 하이브리드 모델은 K5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복합연비가 약 0.1 ~ 1.1 km/ℓ 높습니다. 이는 쏘나타 디 엣지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최적화와 배터리 용량을 향상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쏘나타 디 엣지 LPG 모델은 K5 LPI 하이브리드 모델보다 복합연비가 약 4.6 km/ℓ 낮습니다. 하지만, LPG의 연료비가 휘발유나 전기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연간 유지비는 비슷하거나 저렴할 수 있습니다. 즉, 쏘나타 디 엣지의 연비는 대부분의 경우 다른 경쟁모델보다 높거나 비슷한 수준으로 차량의 성능과 효율성을 균형있게 고려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