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우울증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우울증은 가족, 혹은 지인 등 누구나 언제든지 겪을 수 있는 정신 질환입니다. 우울증은 기분이 매우 우울하고 힘들어서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우울증은 무시하거나 혼자 해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기 전에도 자신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도 있고 자가진단도 있으니 극복하는 방법들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신을 제대로 파악하고 탐구하면 여러분도 우울증에 대해 잘 알게 되고, 자신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우울증이란?

우울증은 기분이 매우 우울하고 힘들어서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정신 질환으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청소년기에는 더 취약해서 주변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은?

우울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이유 없이 슬프고 힘이 없다고 느끼는 것, 잠을 잘 못 자거나 너무 많이 자는 것, 식욕이 없거나 너무 많이 먹 것, 평소에 즐거웠던 일들에 관심을 잃는 것 등이 있지만 가장 위험한 증상으로는 자살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의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몇 가지 특징적인 증상들이 있습니다. 아래 증상들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저해한다면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1. 이유 없이 자신이 무력하고 쓸모없다고 느끼며 죄책감을 느낀다.
2. 삶의 모든 면에서 가망 없어 보이고 더 나아지는 것을 상상할 수 없다.
3. 무슨 일을 하든지 늘 피곤하고 힘이 없다.
4. 밤에 쉴 수 없거나 잠에 들거나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어렵다.
5. 친구들과 어울리거나 취미 생활을 하거나 연인과 시간을 보내는 등 평소에 즐거웠던 일들이 더 이상 즐겁지 않다.
6. 식욕이 없거나 폭식을 멈출 수 없다.
7.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기 위해 노력하기보단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하다.
8. 이유 없이 계속 짜증이 난다.
9. 자살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우울증에 도움 되는 건강식품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신경세포의 구조와 기능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우울증의 원인 중 하나인 염증을 줄여주고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이나 들기름, 카놀라유 등에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한 캡슐이나 액상 제품을 확인하세요.

트립토판
트립토판은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세로토닌의 전구물질로 우울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뇌의 기분 조절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육류, 계란, 우유나 요구르트, 치즈, 견과류, 바나나 등에 들어있으며 건강기능식품으로는 트립토판을 함유한 캡슐이나 정제 제품을 찾으시면 됩니다.

비타민 B군
비타민 B군은 비타민 B6, 비타민 B12, 엽산 등 여러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세로토닌 합성에 필요한 공동인자(cofactor)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B6와 비타민 B12는 육류, 해산물과 같은 대부분의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엽산은 잎채소나 곡류 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는 비타민 B군을 함유한 캡슐이나 정제 제품을 확인하세요.

위의 성분들은 모두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소들입니다. 하지만 이들만으로 우울증을 완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의사와 상담하고 적절한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식사와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할 때에는 제조사와 원료명, 함량 및 섭취량 등을 확인하시고 부작용이 발생한다면 즉시 중단하시고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인이우울증에걸렸을때


우울증 겪고 있는 지인, 가족이 있다면?

 

상대의 감정을 인정하고 공감하기
우울증은 단순히 기분 탓이나 의지 부족이 아니라 심각한 정신 질환입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비난하거나 조언하거나 강요하지 마세요. 대신에 그들의 고통을 공감하고 함께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전문의 상담 권하기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전문적인 도움을 받도록 격려하세요. 우울증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거나 심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다면 치료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예약을 도와주거나 함께 가주세요.

 

꾸준한 소통과 관심보여주기
우울증이 있는 사람과 소통하고 관심을 보여주세요.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종종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낍니다. 그들과 자주 연락하고 대화를 나눠주세요.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들어주고 격려해 주세요. 그들의 취미나 관심사에 맞추어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해 주세요.

 

건강한 생활습관 칭찬하기
우울증이 있는 사람의 건강한 습관을 지원하세요. 운동, 수면, 식사 등은 우울증 증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이 있는 사람에게 가볍게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하도록 권유하세요. 또한 충분한 수면과 규칙적인 식사를 하도록 도와주세요 . 마약이나 알코올 같은 유해한 물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살 위험 신호를 주의하세요. 자살 생각은 우울증의 가장 위험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만약 다음과 같은 행동이나 말을 발견한다면 즉시 도움을 구하세요.

 

 

우울증의 치료와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우울증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가 있습니다. 약물 치료는 항우울제를 복용하여 기분을 좋게 해 주고 정신 치료는 전문가와 대화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의 경우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받기 전에도 자신의 상태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반려동물
반려동물은 우울증에 걸린 사람에게 효과적인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은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지를 주고, 외로움과 고립감을 줄여주고, 책임감과 자신감을 높여줍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산책하거나 놀면 운동도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할 기회도 생깁니다.


-아로마세러피
아로마세러피는 향기로운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여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개선하는 치료법입니다. 아로마세러피는 우울증에 도움이 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과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켜 줍니다. 라벤더, 로즈메리, 베르가못 등의 오일은 우울증에 좋은 향기입니다.

-예술치료
예술치료는 그림, 음악, 춤 등의 예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치유하는 치료법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으므로 창의력과 자아존중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꾸준히 솔직한 마음으로 치료하자 보면 긍정적인 에너지와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을 거예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공감할 수 있을 때까지 꾸준히 하시면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약물 치료와 정신 치료 외에도 다양한 극복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들 중에서 여러분에게 맞는 것을 찾아서 시도해 보세요. 그리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소통하고 도움을 구하세요. 당신은 혼자가 아니며, 항상 사랑받고 있습니다. 힘내세요!

 

자살예방상담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