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챗GPT는 오픈 인공지능에서 공개한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로 지난해 11월 출시된 이후 전 세계적으로 10억 이상 사용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곧 있으면 챗 GPT4라는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멀티모달 AI(multimodal AI)의 기능이 확장되서 나올 예정입니다.

 

챗GPT의 후속작인 GPT-4는 올해 초에 공개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MS(마이크로소프트) 독일 법인의 안드레아스 브라운(Andreas Braun) CTO(최고기술책임자)는 GPT-4가 이달 중, 이르면 다음 주 내에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MS는 무려 100억 달러인 12조를 투자하며 3월 자사 서비스인 검색엔진 빙 (Bing)에 챗 GPT를 적용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개꿀이네요. 그럼 어떤 기능이 더 확장되어서 나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tgpt-4의 기능

 

chatGPT-4의 강력한 기능-멀티모달 AI

멀티모달 AI란 텍스트뿐 아니라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동시에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챗GPT는 GPT라는 생성형 AI의 기반 위에 대화형 기술을 강화학습으로 고도화한 모델로,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하며 원하는 정보를 알려주는 인공지능으로 이미지나 비디오와 관련된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으며, 심지어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사막에서 낙타 타고 있는 사진 보여줘’라고 하면 챗GPT는 사막과 낙타와 사람이 있는 이미지를 생성하여 보여줄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음성으로 질문을 하면 챗GPT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고 텍스트로 답변을 생성한 후 다시 음성으로 변환하여 답변할 수도 있습니다. 챗GPT가 멀티모달 AI로 발전함으로써 인간과 AI가 더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소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아질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이나 엔터테인먼트 등에서 챗GPT를 활용하여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상호작용하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겠죠. 궁극적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 기능으로 메타버스를 연결해 다양한 멀티모달적인 인터페이스로 가상공간을 조작할 수 있는 게 목표입니다. 대단하네요. chatgtp가 나온 지 몇 달 만에 급속도로 발전하는 AI가 메타버스와 연결되어 인간과 컴퓨터가 상호작용을 해서 어떤 세대가 올지 궁금해집니다. 무섭기도 하고...

 

 

챗GPT의 한계

그러나 아직 디테일한 점은 부족한 게 보입니다. 쉽고 간편한 채팅 방식으로 인공지능과 소통할 수 있고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서 쉽게 접할 수 있지만 아직 한계도 있습니다. 언어적 요소만으로 이루어진 정보를 토대로 답변하기 때문에 비속어가 포함된 사람 간의 대화와는 차이가 있으며, 사용자가 하려는 말을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고 인공지능 모델이기 때문에 인간의 도덕성이나 윤리성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렵거나 무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부적절하거나 위험한 답변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챗gpt의한계와장단점

 

ChatGPT-4의 기능

챗GPT는 오픈 AI가 만든 초거대 인공지능 모델 GPT-3.5를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챗봇입니다. 간단한 질문이나 명령만 하면 챗GPT가 체계적 구성을 가진 문서를 만들어 주고 이러한 생성형 인공지능의 확산은 교육,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습니다. 출시 된지 몇달만에 거의 혁명을 일으켰는데  곧 출시될 GPT-4는 오픈AI가 개발 중인 다음 세대 인공지능 모델로, GPT-3보다 10배 이상 큰 파라미터 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GPT-4는 더 많고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학습하여 더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언어 생성과 이해를 수행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 다른 형식의 데이터와의 상호작용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 피라미터 수란?

GPT4가 GPT-3보다 10배 이상 큰 파라미터 수를 가졌다고 하는데 피라미터란 무엇을 나타내는 걸까요?

파라미터란 인공지능 모델이 학습하는 과정에서 조정되는 값들입니다. 파라미터가 많을수록 인공지능 모델이 표현할 수 있는 복잡도와 다양성이 증가합니다. 즉, 파라미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인공지능 모델이 더 많은 정보를 기억하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간의 뇌에 있는 신경세포의 개수는 약 860억 개로 추정되는데, 이것은 인간의 뇌가 가진 파라미터의 개수와 비슷합니다


GPT-3는 1750억 개의 파라미터를 사용한 것에 비해, GPT-4는 인간의 뇌보다 약 20배 정도 많은 파라미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과 비교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GPT-3는 상황에 따른 배경 지식이나 상식을 잘 반영하지 못하거나, 도덕적이거나 윤리적인 판단을 하기 어렵거나, 창조적이거나 독창적인 내용을 만들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GPT-4는 파라미터 개수가 100조 개로 추정되며 GPT-3보다 약 571배 정도 많은 파라미터로 이렇게 큰 규모의 파라미터를 가진 인공지능 모델은 아직 세상에 없으므로 그 성능과 한계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GPT-4는 GPT-3보다 훨씬 더 발전된 언어 생성과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 자연스럽고 독창적인 내용을 만들 수도 있겠죠. 편리함이 인간을 뛰어넘어서 무섭기도 하지만 놀라운 발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무서움)

 

챗GPT와 GPT-4가 가져올 혁신의 위험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는 대화형 인공지능은 아직 문제점도 많은데 GPT-4가 제공하는 정보가 항상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출처인지 확인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저작권 침해나 불법적인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어서 그것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으므로 정보에 대한 재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인간의 도덕성이나 윤리성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렵거나 무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부적절하거나 위험한 답변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챗GPT가 나온 이후 급속도로 쏟아지는 AI의 다양한 기술과 활용에 편리함과 두려움이 동시에 작용하지만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고 잘 다루며 발전시키느냐는 사용자의 몫이겠죠? 우리는 이런 인공지능을 어떻게 잘 사용해서 현명하게 쓸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챗GPT와 GPT-4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어떤 분야에서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그 서비스로부터 기대되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챗GPT와 GPT-4가 생성하는 정보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그 정보를 사용하기 전에 어떤 점들을 확인하실 건가요?

당신은 챗GPT와 GPT-4가 인간의 도덕성이나 윤리성에 대해서 얼마나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 고려사항들은 무엇인가요?

 

놀라운 발전속도만큼 잘 이용해서 사용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