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카드결제액이 부족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리볼빙은 카드 대금의 일부만 갚고 나머지는 다음 달로 미룰 수 있는 방법으로 급하게 돈이 없을 때 사용할 수 있지만 리볼빙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으므로 잘 알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리볼빙의 개념과 장단점, 그리고 현명한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볼빙뜻

 

1. 리볼빙이란?

리볼빙은 일부결제금액이월 약정 서비스를 의미하는데 이번 달 결제할 카드 결제 대금 중 일부를 다음 달로 미루는 것을 뜻으로 리볼빙(revolving)이란 단어는 “돌리다 “를 뜻하는 영어 단어인 revolve(리볼브)에서 유래했습니다. 회전하는 실린더에 총알을 넣고 쏘는 리볼버(revolver)라는 권총도 revolve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합니다.

리볼빙 뜻 출처 ▶https://godfatherloan.net/%EB%A6%AC%EB%B3%BC%EB%B9%99/#list1_1

 

 

<리볼빙>을 신청하면 예를 들어, 전월에 일시불로 50만 원을 썼을 경우 최소결제비율을 20%로 설정해 놓으면 50만 원의 10%인 10만 원만 결제가 되고 나머지 40만 원은 다음 달에 당월사용금액과 합산해서 결제가 됩니다.

 

 

 

2. 리볼빙의 장점

연체를 막아주고 신용등급 하락을 방지할 수 있음

리볼빙의 장점은 연체를 막아주고 신용등급 하락을 방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체가 생기면 그 기록이 카드사에서 한국 신용정보원으로 넘어가게 되고, 신용등급 하락 등 여러 가지 불이익을 받게 되는데요. 연체 기록은 그 정도에 따라 최장 1~3년 동안 남기 때문에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등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리볼빙을 사용하면 최소결제금액 이상이라도 납부하면 연체가 되지 않으므로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 리볼빙의 단점

이자가 높고 소비욕을 부추기며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음

  • 높은 이자

카드사들의 평균 리볼빙 수수료는 5~23.9%(21년 2월 기준)로, 연체했을 때 내야 하는 이자율과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50만 원을 나중에 갚겠다고 미뤘을 때 최대 119,500원이라는 높은 이자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잘못된 경제습관우려

리볼빙을 사용하면 카드 대금을 갚는 부담이 줄어들기 때문에 소비욕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더 많은 돈을 빌려야 하고, 이자 부담도 커지게 됩니다.

 

  • 신용등급에 영향

리볼빙은 연체가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의 직접적인 원인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리볼빙 금액이 증가하면 신용카드 한도 대비 사용률이 올라가고, 이는 신용등급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리볼빙은 언제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리볼빙의 현명한 사용 방법

리볼빙현명하게사용하는법

 

비상시 현금이 필요한 경우
카드 결제대금을 다른 투자나 저축에 활용할 수 있는 경우
리볼빙을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 수수료와 이자율 확인

카드사마다 리볼빙 수수료와 이자율이 다르므로 가장 저렴한 카드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연 15% 이상의 이자율이 적용되므로,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전액 결제하는 것이 좋아요.

 

  • 결제 약정 비율을 너무 낮게 설정하지 말 것

이월되는 금액에 수수료가 붙기 때문에 이월되는 금액이 높으면 높을수록 갚아야 할 수수료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최소결제비율보다 조금 더 많은 금액을 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신용카드 한도의 30% 이내로 유지

신용카드 한도 대비 사용률이 높으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리볼빙 금액은 신용카드 한도의 30%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리볼빙 금액이 많아지면 다른 카드나 대출 등으로 정리해 주세요.

 

  • 소비습관을 개선

리볼빙은 임시적인 도구일 뿐입니다. 리볼빙을 사용하더라도 소비습관을 개선하여 자신의 소득보다 많은 돈을 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소비를 줄이고 저축과 투자를 통해 자산을 증식시키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죠.

 

 

리볼빙이 무엇이며 현명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잘 이용하면 급하게 이월되는 카드결제액을 미룰수 있지만 그만큼 이자부담이 있기 때문에 독이 될 수 있으니 본인의 지출과 수입을 계획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