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영양제는 먹어야 되는데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지 꼼꼼히 따져보고 먹어야 하지만 막상 중요한 게 무엇인지 잘 몰라서 난감한 경우가 있을 거예요. 아무리 좋은 영양소라도 자신에게 부족한 게 무엇인지 인지하고 있어야 건강유지에 도움이 되므로 똑똑하게 따지고 고려해서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나에게 맞는 영양제를 어떤 기준으로 먹어야 할지 나이, 성별, 식습관, 환경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의 몸 상황을 인지하고 무엇이 부족해서 먹어야 되는지 지병 때문에 함께 먹어도 되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영양제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과 각 세대별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에게 맞는 영양제 선택하기

 

성장기어린이,청소년 영양제

성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어린이는 골고루 챙겨 먹으면 성장발달에 큰 문제가 없지만 편식하거나 잘 챙겨 먹지 못하는 10대의 경우 비타민B, C, D와 미네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매일 학업으로 두뇌활동이 활발한 10대에겐 칼슘과 철분 섭취 기준량이 중요하고 골격 형성을 하는 칼슘과 혈액을 만들고 근육발달에 도움을 주는 철분, 근육조직 생성에 도움을 주는 아연을 보충하는 게 필요합니다. 영양제로는 철분, 칼슘, 비타민 D, 비타민 C, 아연이 들어가 있는 멀티비타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이런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은 무엇이 있는 알아보겠습니다.

 

-성장기에 필요한 양양소-

철분: 녹색 잎채소, 붉은 고기, 생선, 콩류
칼슘: 우유, 요구르트, 치즈, 어류, 녹색 잎채소
비타민 D: 유제품, 생선, 계란
비타민 C: 과일(딸기, 오렌지, 파인애플 등), 채소(브로콜리, 토마토 등)
아연: 새우, 해산물, 붉은 고기, 콩류

 

 

20대-30대 영양제

20~30대 여성은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은 연령으로 과한 식이조절과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이 불균형해지기 쉽습니다. 그리고 생리통약을 주기적으로 복용하기 때문에 비타민B,E,마그네슘을 먹는 게 도움이 됩니다. 남성은 음주와 스트레스로 대사증후군등의 질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B, 항산화제, 미네랄 성분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운동선수나 특별한 활동을 하는 경우 단백질 보충제를 복용하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30대 필요한 영양소-

단백질: 닭가슴살, 생선, 콩류, 견과류
철분: 녹색 잎채소, 붉은 고기, 생선, 콩류
칼슘: 우유, 요구르트, 치즈, 어류, 녹색 잎채소
비타민 D: 유제품, 생선, 계란
마그네슘: 견과류, 녹색 잎채소, 생선

 

 

 

 

 

 

40~50대 영양제

40대와 50대는 만성피로에 시달리거나 노화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멀티비타민과 항산화 물질, 비타민 B6, 비타민 B12, 비타민 D, 칼슘 등의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40~50대 필요한 영양소-

항산화 물질: 블루베리, 토마토, 당근, 녹색 잎채소
비타민 B6, B12: 붉은 고기, 생선, 계란, 난류
비타민 D: 유제품, 생선, 계란
칼슘: 우유, 요구르트, 치즈, 어류, 녹색 잎채소

 

 

 

장 노년층 영양제

갱년기 증상에 힘들 하는 여성은 오메가 3, 비타민E를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골다공증 위험이 커져서 칼슘과 칼슘흡수를 돕는 D를 꾸준히 보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노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60대는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고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대사 능력을 높여주는 성분을 드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지방이 부족할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비타민 D, 비타민 B12, 비타민 E 등이 들어있는 영양제를 드시는게 좋고 염증 생기는 걸 예방하는 아연도 잘 챙겨드시는 게 좋습니다 

 

 

 

-장 노년층 필요한 영양소- 

칼슘: 우유, 요구르트, 치즈, 어류, 녹색 잎채소
비타민 D: 유제품, 생선, 계란
비타민 B12: 붉은 고기, 생선, 계란, 난류
비타민 E: 견과류, 채소류
오메가-3 지방산: 생선, 해산물

 

 

영양제 선택 시 주의사항

나이, 연령, 식습관이 모두 다르겠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상태를 의사나 약사와 상의해 영양제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개인이 복용 중인 약물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영양제 성분이나 함량을 체크하고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영양제 성분표시를 확인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는지 내가 먹고 있는 상태가 적절한 양인지도 체크해 주세요

그리고 영양제 구매 시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제품인지도 확인하시고 자신의 임의대로 영양제를 과도하게 복용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1일 섭취량을 지켜주세요. 영양제는 용량에 맞게 적량을 지켜주시고 다른 복용약이나 음식으로부터 중복해서 섭취하지 않도록 확인하셔야 합니다. 정기적인 건강검진으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하시고 그에 따른 비타민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좋은 영양소가 들어있다고 해도 남용하면 독이 될 수 있으니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함량과 적절한 운동을 병행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올바른 영양제 복용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