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분들이 재택근무를 하시게 되면서, 재택알바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다양한 재택알바가 있지만 국비지원받아서 교육받을 수 있는 알바가 있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이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스피커, 자동차, 생활 속 모든 제품까지 AI가 보편화되고 있는 지금 AI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부를 시켜야 하는데 기계학습이나 딥러닝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에 대한 정보를 해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데이터 라벨링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데이터를 알맞게 수집 가공하는 반복된 작업을 뜻합니다.






신청방법

우선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하려면 교육을 이수하고 자격증이 있으면 회사에서 우선적으로 채용할때 유리합니다.
교육은 국비 지원으로 교육비가 지원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직업훈련 사이트에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입 후 로그인 하신 후 배움 카드 신청을 양식에 맞게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수강신청 : 직업훈련 지식포털 https://www.hrd.go.kr/
상시 모집중이라 수강신청은 바로 하실 수 있을 거예요

 



*국민내일 배움 카드란?*

내일배움카드신청하기

정부에서 1인당 5년간 직업훈련비를 지원해 주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단, 공무원이나 교직원 만 75세, 연매출 1억 5천 이상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 원 이상인 기업 종사자는 제외됩니다. 카드 신청 후 수강료 전액 지원받고 강의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교육과정

 

데이터라벨링수업과정


작업자 양성 과정은 15시간으로 하루 6시간으로 3일 정도 들으시면 교육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직접 과제를 주고 데이터라벨링 작업을 하면서 배우기 때문에 끈기만 있다면 쉽게 따라갈 수 있는 수업입니다. 수강 완료 후 고용노동부에서 인증 수료증도 발급돼서 구직하는데 이력사항을 추가로 넣으시면 도움이 되겠죠. 교육은 크라우드웍스 사이트에서 연계해서 교육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일자리 구하기

카라우드웍스나 에이아이 허브에서 공고를 보고 자신에게 맞는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AI 허브 사이트 https://aihub.or.kr/

크라우드웍스 https://academy.crowdworks.kr/

 

다양한 수집 작업이 있죠? 

회사별로 프로젝트에 따라 조건에 맞춰 데이터작업을 하는데 감정추론, 음성전사, 음성녹음, 다양한 라벨링 작업을 합니다.
아무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연령에 상관없이 아무나 할 수 없을것 같아도 국비지원 교육을 받으면 충분히 할수 있고 경험이 쌓이면 더 다양한 작업을 할수 있기에 그만큼 취업기회도 많이 주어지니 유리합니다.

이 직업군은 프로젝트 작업 시 가이드 공부를 꼭 하고 모르는 것은 측에 꼭 질문하고 가이드 꼼꼼하게 보는 게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학습시키기 위해 정확한 데이터로 구분해야 되는 직업이라 실수가 없고 일처리가 정확할수록 회사에서도 다음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고 본인 능력치에 따라 일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과 가이드를 꼼꼼히 체크하시고 사측에 요구되는 가이드라인을 숙지하고 익숙해진다면 충분히 능력을 인정받아 더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일이 많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데이터라벨링의 전망

데이터라벨링의 분야는 워낙 다양하고 앞으로도 인공지능의 활용도와 발전속도가 빨라서 모든 분야에 이용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관련된 분야로 데이터라벨링 전문가가 양성될 것입니다.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훈련시키기 위해 데이터 분류, 탐지, 의미적 분할 및 연어 처리에서 라벨링 작업을 하며 이미지, 비디오, 음성 및 텍스트 데이터를 처리 분석까지 더 정밀한 데이터라벨이 요구돼서 활용하는 직업군이 더 많아질 것입니다.  데이터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부터 재택알바로 자격증 준비를 해두시면 디지털노마드의 꿈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