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2022년 12월에 출시된 챗 GPT의 서비스는 최단기간 100만 명의 사용자를 모으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지금도 계속 업데이트되면서 생성형 AI의 모델로 사용자가 말한 것을 기억해 두었다가 대화를 이어가는 학습형 AI로 윤리적인 기준에서 답변을 잘해줍니다. 챗 GPT가 놀라운 건 사람과 대화하듯 언어를 구사하고 황당한 질문을 던져도 마치 그게 사실인 것처럼 답을 해준다는 것에 모든 정보가 사실이 아님에도 사실인 것처럼 굉장히 잘 설명해 줘서 저도 믿어버릴 뻔했습니다. 아직은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성도 있지만 개인 비서로도 활용할 만큼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편집과 스크립트 영상까지 쉽게 만들어주는 활용도가 높아서 얼마나 빠르게 변화될지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 놀라운 변화를 가져온 것처럼 생산형 AI가 얼마나 미래산업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chat gpt메인화면

우선 Chat GPT가 무엇인지 알아봐야겠죠?

Chat GPT는 인공지능 중 하나로, 대화 기능을 갖춘 AI 모델입니다.기존의 인공지능과 달리, 인간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딥러닝기술이 있어서 인간적인 말투로 입력할수록 쉽게 알아듣는 게 특징입니다. 예전에는 주로 규칙 기반의 시스템을 개발하였는데 21세기 들어 딥러닝 등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의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어 이런 혁명적인 챗 GPT가 나와서 4차 혁명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앞다퉈 새로운 모델출시에 바쁘지만 아직 오류가 있어서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구글은 바드(bard)를 시연했다가 실수를 하는 상황이 있었고 마소는 bing검색엔진에 대화형 AI 챗을 빙챗을 만들었습니다.  

 

오픈에이아이

Chat 챗 GPT 모델의 발전과 영향

Chat GPT는 대화 기능을 통해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특징이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과 인공지능 사이의 상호작용이 더욱 원활해졌습니다. 예를들어 인사팀이나 DM처리를 하는 응대멘트를 대신해주고 업무틀에 맞는 형식의 서류를 작성해 줍니다. 편리한 기능이 많아서 활용을 잘하면 1인 기업도 챗 gpt활용도를 높여서 업무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영향과 우려

인공지능 발전으로 인류의 삶은 편리해졌지만, 일부는 인간의 능력을 대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우려도 큽니다. 5년안에 많은 직업군이 사라질 거라는 전망이 나온 가운데 인공지능 발전과 함께 인류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그리고 그에 따른 대응을 어떻게 할 것인지가 중요한 과제가 되겠죠

 


인공지능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인공지능은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의학 분야에서는 이미 의료 진단과 치료에 사용되고 지금은 비의료인이 더 쉽게 접할수 있어서 모두가 전문가적 견해를 갖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자동차, 항공기, 로봇 및 자동화된 공장과 같은 다양한 산업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 중이며 이처럼 산업분야에서도 이미 더 높은 생산성을 이끌어내지만, 일부 산업에서는 일자리 감소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불안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맞춰 대비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인공지능의 윤리적 문제

AI의 방대한 데이터 자체가 우리의 얼굴,음성,행동을 통해 입력된 자료들로 새로운 구성을 조합해 학습하기 때문에 인공지능의 발전은 도덕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공지능이 인간의 행동을 모방하여 인간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개발 및 사용에 대한 윤리적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되겠죠

 


인공지능 발전에 대한 과제

AI는 더 나은 삶을 위해 필요하지만, 일부는 인간의 능력을 대체할 수 없는 게 존재합니다.  따라서 인간이 수행해야 할 일과 인공지능이 수행해야 할 일을 분리하여 인공지능의 발전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AI가 할 수 없는, 갖고 있지 않은 감성적 직업이 많이 필요로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에서 발생하는 모든 기술적 문제와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들 또 다른 중요한 부분은 생성형 AI가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공지능은 일부 산업 분야에서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지만, 그 대안으로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도 있겠죠. 예를 들어, 자율 주행 자동차가 발전하면서 운전 관련 일자리는 감소할 수 있지만, 자율 주행 자동차를 유지 보수하고 업그레이드하는 일자리가 대신 생겨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산업 분야가 발전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한 일자리도 창출될 것입니다. 그만큼 4차 혁명 시대는 얼마나 새로운 AI기능을 잘 활용해서 일자리를 활용하느냐가 중요합니다.

 

AI의우려와우리의노력


결론적으로, 생성형 AI는 인류에 많은 혁신과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기때문에 이러한 기술의 발전에 따른 책임과 윤리적 고민도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하며 인류가 인공지능과 함께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우리는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인간과 인공지능이 상호작용하며 더 나은 삶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며 미래입니다.

다음 편에는 Chat 챗 GPT의 활용과 다양한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