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통비가 올해 순차적으로 오름에 따라 가계부담이 늘고 있습니다. 택시비가 기본요금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인상되었으며 지하철과 버스요금도 하반기 인상예정입니다. 모든 물가가 올라서 어떻게 하면 알뜰하게 이용할 수 있을까 절약계획을 세우고 계실 텐데요. 국토교통부에서 오는 7월부터 교통비 절감을 확대 혜택 해주고 카드사를 11개까지 확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발급받는 곳이 추가되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그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 지급해 주고, 각 카드사마다 추가할인 해택을 포함해서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를 말합니다.

 

마일리지 쌓는방법

알뜰카드 앱을 켜놓고 출발하기 누른 후 측정이 되는데 대중교통 이용 시에 800m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하면 250~450원까지 1회 한도에서 적립이 됩니다. 1일 횟수제한은 없습니다. 200m를 걷는다 해도 800m 기준에 비례하게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청소년과 저소득층 마일리지 적립율이 높으니 각 카드사를 통한 추가해택을 알아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자격조건

주민등록상 주소지 확인 후 만 19세 이상 회원가입이 가능했지만 이번 알뜰카드 플러스가 신설돼서 청소년도 가능할 예정이고 저소득층은 적립금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출발, 도착버튼을 매번 누르지 않아도 마일리지가 적립될 수 있도록 구간설정도 추가되었습니다. 

 

알뜰교통카드앱 가능한 지역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주) , 충남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정읍)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광양, 나주, 담양)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칠곡 / 경산, 안동) , 경남 , 강원(춘천, 강릉 , 원주)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교통카드신청하러 가기

각 카드사마다 혜택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오는 7월에 국토교통부에서 신설한 플러스카드는 아직 업데이트가 안된 관계로 미리 확인하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 후 필요한 증빙자료를 제출하시고 저소득층은 조건에 맞는 증빙서류와 청소년은 차후 나이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카드는 선불 또는 후불 알뜰교통카드를 선택해 주세요. (추후공지)



자세한 내용 : 알뜰교통카드 누리집 
문의 : ☎ 031-427-4415

교통비를 최대 30%, 저소득층은 최대 50%까지 절약할 수 있는 교통카드 혜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신청하셔서 따뜻한 봄날 운동도 하고 그만큼 마일리지도 적립하셔서 교통비를 알뜰하게 절약하시기 바랍니다.